[선명상] '선명상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운영 교육' 개최



입재식




▲장호흡 명상, 걷기 명상 




▲호흡 명상, 화두 명상




2024. 4.26~27


'선명상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운영 교육'이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선명상 대중화와 선명상 전문 템플스테이 운영을 위해 준비된 이번 교육은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스님과 실무자 총 50명이 참가하였고 선명상의 의미와 가치, 사찰에서의 활용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무국장 대우스님은 입재식 인사말을 통해 “총무원장 스님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선명상 프로그램 이론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배우고 활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첫날은 명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위원인 금강스님(중앙승가대 교수·안성 참선마을 선원장)의 ‘선명상의 원리’ 강의와, 박희승 한국명상지도자협회 사무총장의 ‘선명상 템플스테이 1박2일 프로그램 소개’가 있었습니다. 이어,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지난 3월 조계사에서 열린 출가열반재일 특별법회에서 선명상을 주제로 첫 대중 강연한 법문을 시청하였습니다.


둘째날은 금강스님의 지도로 걷기 명상과 호흡 명상, 화두 명상의 본격적인 실참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명상 대중화는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국민들의 정신적 고통을 치유하는 데 불교가 앞장서자는 의미로 강력하게 추진하는 '천년을 세우다' 불사입니다. 이날 진행된 '선명상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운영 교육'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전국적으로 '선명상 전문 템플스테이'가 운영됩니다. 


*기사보기 


[불교신문] '선명상 대중화 향해"...선명상 템플 프로그램 운영 교육 개최


[BTN] 선명상 특화 템플스테이 시동‥운영 프로그램 교육 시작



  • 2024-04-30
  • 조회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