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토론’이 활성화되는 교육현장을 위하여”
사찰승가대학 교수연찬회 개최
▖9월 7일(목) ~ 8일(금), 사찰승가대학, 2학기 새롭게 도약하는 승가교육을 위한 상주교수스님 연찬회,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개최
1.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원장 현응스님)은 오는 9월 7일(목)~8일(금) 1박2일로 “'질문과 토론'이 활성화 되는 교육현장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교수연찬회를 개최합니다.
2. 교육원은 지난 2016년 조계종 학인토론대회에 이어 2017년도부터 <설법과 토론> 과목을 필수교과목으로 지정하여 2학기부터 시행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21일 교육아사리 포럼을 개최하여 “‘질문과 토론’이 활성화 되는 승가교육”을 개최하여 현대적 승가교육 방법론 개발의 필요성과 질문과 토론의 전통, 그리고 사찰승가대학, 중앙승가대, 동국대, 전법현장 등 다양한 승가교육 현장에서 활성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3. 본 연찬회는 승가교육 현장인 사찰승가대학에서 질문과 토론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기 위한 실습 위주의 연찬회로 진행됩니다.
본 연찬회는 사찰승가대학 상주교수스님들을 대상으로 질문과 토론식 교수법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① 상주교수 스님들의 교육 역량을 배가하여 승가교육 현장의 토론식 교육 활성화를 꾀하고자 함
② 승가교육에서 질문과 토론식 교육방법의 적용과 확산을 도모하고자 함
③ 경전에서 나오는 문답식 등 다양한 토론방법을 확산하여 붓다의 교육법을 실현하고자 함
4. 본 연찬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일차에는 유동걸 선생님(영동일고)이 철학적 사고를 일깨우는 발문과 화두법을 시작으로 경전을 이해하기 위한 이야기식 토론과 소크라틱 세미나, 하브루타를 비롯해서 사고력을 기르는 고전식 토론과 세타토론,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등의 대립토론, 창조성과 공동체성을 키우는 원탁토론,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과 노란 테이블 토론, 승가대학 현장에서 진행하는 교수법에 대한 자유토론 등을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합니다. 2일차에는 강영미 원장(한미 메디칼 & 매너 서비스센타)이 경청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새로운 교수법을 강의하고 토론을 진행합니다.(별첨 참조)
5. 본 연찬회는 사찰승가대학의 상주교수스님들만을 대상으로 특화하였습니다. 이유는 <설법과 토론> 과목은 물론 전 승가대학 교과목의 수업이 질문과 토의ㆍ토론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함입니다. 이를 토대로 승가교육이 경전이나 선어록 등 질문과 토론 형식으로 이루어진 승가교육의 전통을 확산하고, 전법포교 현장에서도 살아 숨쉬는 설법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6. 교수연찬회는 승가교육과 관련한 주제로 교수법이나 승가교육에서 대두되는 문제 등을 중심으로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끝.
1. 취지
○ 사찰승가대학 상주교수스님들을 대상으로 질문과 토론식 교수법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 교육 역량을 배가하여 현장 교육의 활성화를 꾀하고자 함
- 승가교육에서 질문과 토론식 교육방법의 적용과 확산을 도모하고자 함
- 경전에서 나오는 문답식 등 다양한 토론방법을 확산하여 붓다의 교육법을 실현하고자 함
2. 연찬회 내용
○ 일시ㆍ장소 : 9월 7(목)~8일(금), 1박 2일,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 대상 : 사찰승가대학 상주교수 67명
○ 강의내용 : 질문과 토론식 교수법의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
구 분 |
1일 |
2일 |
07:00~08: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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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공양 및 휴식 |
08:30~11:00 |
<강의 및 실습 5> 새로운 교수법, 경청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개인별 코칭 | |
11:00~11:30 |
회향 | |
11:30~13:00 |
점심공양후 해산 | |
13:00~13:30 |
방사배정, 안내 |
* 강의 및 실습 진행 강사 - 1일차 : 유동걸 영동일고 교사 - 2일차 : 강영미 한미 메디칼 & 매너 서비스센타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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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14:50 |
<강의 및 실습 1> 토론교육의 중요성, 침묵으로 가르치기 가능할까? 철학적 사고를 일깨우는 발문 : 문답형 토론, 하브루타 | |
14:50~15:10 |
휴 식 | |
15:10~17:00 |
<강의 및 실습 2> 질문법을 익히는 토론 : 참여형 토론, 대립 토론 | |
17:00~18:30 |
휴식 및 저녁공양 | |
18:30~19:30 |
<강의 및 실습 3> 설득과 합의, 창조성과 공동체성을 익히는 토론 : 원탁 토론, 주도 토론 등 | |
19:30~19:50 |
휴 식 | |
19:50~21:00 |
<강의 및 실습 4> 경전 해석을 위한 토론 : 이야기식 토론, 소크라틱 세미나 / 자유토론(교수스님 의견나누기) | |
21:00~ |
휴식 및 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