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2568(2024)년 총무원장 진우스님
신년기자회견
불기2568(2024)년 1월 17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의 신년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마음의 평화 행복의 길, 국제 선명상 대회'를 올해 9월 개최합니다.
마음을 치유하는 수행인 선명상을 바탕으로 우리 국민들의 스트레스 해소 등 신심의 건강에 기여하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선명상프로그램 연구사업, 선명상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운영을 진행합니다.
'대한민국 불교도결집대회'를 통해 불교의 사회적 위상 강화와 미래 천년을 향한 불교도 전법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불제자들이 광화문에 함께 모여 부처님 가르침을 널리 알리고 불자로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신도 대중 수계법회’ ‘승보공양’ ‘결집 대법회’ 등을 통해 불자들 신심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안녕과 세계평화를 염원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전통문화와 불교문화유산을 충분히 향유할 수 있도록 전통사찰을 비롯한 불교유산을 가꾸는데 힘쓰겠습니다.
국가문화재의 60%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전통사찰의 가치를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보존관리 유지에 대한 적당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불사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2025년에는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여법하게 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종단개혁 30주년을 맞아 조직개편을 준비하겠습니다.
총무원, 교육원, 포교원의 체제로 지난 30년간 한국불교 위상의 강화, 각종 종무행정의 체계정립, 승가교육 현대화를 이룩해냈고,
사회변화에 맞추어 사회적 역할 강화를 통해 국민 마음 평화의 실현, 소외된 사회 이웃과의 연대,
종교간 대화 주도 등 많은 사회적 역할을 다 하는것이 종단의 사명이라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미래 불교를 실행하겠습니다.
※ 신년기자회견 자료집을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