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요소식

종정예하 신년하례법회 봉행
2004-01-07 조회 1,628

종정예하 신년하례법회 봉행

신년하례법회 봉행


2004년 종정예하 신년하례법회가 1월 7일 오전 11시 경남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종정예하 도림 법전스님을 모시고 진행된 신년하례법회는 종정예하와 사부대중이 함께 부처님에 대한 삼배로 시작하였습니다.


총무원장 법장스님, 종회의장 지하스님, 포교원장 도영스님 등 참석 대중은 종정예하에 대해 신년 삼배를 드렸으며, 종정예하는 신년교시를 내리시고 종도와 국민들에 대한 신년덕담을 해주셨습니다.


대중공양종정예하는 수행교화 전념, 승가교육 내실화, 지혜와 자비의 생활화, 승가화합이라는 4가지 교시를 내리셨습니다.

또한 종정예하는 지난 한해는 종단 내외적으로 어려운 일들이 많았으나, 총무원장 법장스님을 중심으로 모든 종무원들이 노력 정진하여 종단발전을 이룬 것에 대해 치하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올해는 더욱 정진하여 종단화합을 완성하고 사회와 국가, 인류가 대화합하여 여러 난제들이 원만히 해결되는 한해가 되기를 축원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신년덕담이 끝난 후 종정예하는 종단화합과 발전을 위해 정진한 총무원장 법장스님과 종회의장 지하스님에게 특별히 신년선물로 금란가사를 수여하셨습니다.

신년하례법회에는 교구본사 주지스님, 종회의원, 해인사 대중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법회후 기념촬영과 관음전에서 종정예하와 대중들이 함께 공양을 하였습니다.


신년교시 新年敎示


첫째, 종도들은 수행과 교화에 전념하여 불조佛祖의 혜명慧命을 계승.선양하고 중생을 널리 이익케하라.


둘째, 종단은 승가교육의 내실을 도모하여 인천人天의 스승으로서 안목眼目과 위의威儀를 갖추도록 하라.


셋째, 모든 불자들은 지혜와 자비의 생활화를 통하여 항상 어려운 이웃을 구제하는 보살행을 실천하라.


넷째, 승가는 화합이 제일덕목이니 항상 육화六和로서 서로 화경和敬토록 하라.


2004 갑신원단 甲申元旦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도림법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