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요소식

제 13대 중앙종회 개원
2002-11-11 조회 2,447
제13대 중앙종회 개원
<제 13대 중앙종회 개원 기념촬영 - 조계사 대웅전 앞>
대한불교조계종 제13대 중앙종회11월 9일(토) 오전 10시 조계사 대웅전에서 개원법회를 개최, 4년 동안의 임기를 시작하였습니다. 개원법회 직후 시작된 제155회 정기중앙종회 첫안건으로 상반기 중앙종회 의장에 지하스님을 선출 하였습니다. 의장 후보로는 지하스님과 법등스님 두분이 추천되었으며, 지하스님이 41표, 법등스님 40표를 얻었습니다.
앞서 조계사 대웅전에서 열린 개원법회는 송광사 초선의원인 보경스님의 의원선서, 총무원장스님의 개원사, 종정예하의 법어, 기념사진 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총무원장 정대스님은 개원사를 통해 ‘제12대 중앙종회의 종단안정을 위한 공헌에 힘입어 중앙승가대 이전, 총본산성역화 사업 등 종단의 대작불사의 원만진행과 대사회적 위상제고 등 종단발전을 이루고 있다’고 종회의 역할의 중요성을 말씀하시고, ‘제13대 중앙종회도 종단안정을 위해 화합정신과 공심으로 사부대중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 가운데 종단발전을 위해 정진해달라’는 당부를 하였습니다.
종정예하 도림 법전대종사께서도 특별히 법어를 내려 ‘바른 눈이 열려 불혜명佛慧命을 잇고 역대조사의 기용機用으로 종풍을 크게 떨칠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개구동설開口動舌에 무리어인無利於人이어든 계지막언戒之莫言하라, 거심동념擧心動念에 무리어인無利於人이어든 계지막기戒之莫起하라,
(입을 열어 말을 함에 사람들에게 이익이 없으면 경계하여 말하지 말라. 마음내어 생각을 일으킴에 사람들에게 이익이 없거든 경계하여 생각조차 내지 말라.)
고 당부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