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역사문화 기념관 기공식 개최
2002-04-30
조회 3,252
1. 대한불교조계종(원장 정대스님)은 4월 30일(화) 오전 11시 600여 사부대중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불교 역사문화기념관 기공식'을 개최하였습니다.
2. '한국불교 역사문화기념관'은 한국불교의 포교, 교육, 행정, 문화의 중심센터로서 1천7백년 한국불교의 문화와 역사를 한 눈에 살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건립될 계획입니다.
3. 이날 기공식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정대스님, 수덕사 주지 법장스님, 해인사 주지 세민스님, 봉선사 주지 일면스님, 중앙승가대 총장 종범스님, 불교방송 이사장 도후스님을 비롯해 중앙신도회 백창기 회장, 조계사신도회 이연숙 회장, 교수불자연합회 회장 연기영 교수(동국대 법대), 전국교사불자연합회 임완숙 회장, 동부건설 백호익 대표이사, 일건건축사무소 황일인 대표 등 사부대중 600여명이 동참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4.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건립추진위원장 정대스님은 기념사를 통해 "국민대중과 외국인들에게 불교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이천만 불자들을 하나로 화합시키고, 종단이 거듭나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대작불사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씀하였습니다.
5. 이날 기공식에서는 조계종 중앙신도회 백창기 회장이 조계종 총무원장 정대스님에게 기념관 불사기금 1억원을 전달하였으며, 조계사 신도회 이연숙 회장도 기금을 전달하였습니다. 한편 지난 25일 중앙신도회 소속 연합신행단체장들은 기념관 건립기금 모연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결의하였으며, 조계사 신도회도 적극 동참할 것을 밝혔습니다.
6. 지하 4층, 지상 4층의 연면적 5,085평 규모의 역사문화기념관은 총예산 680억 중 공사비는 380억이며, 공사기간은 2003년 10월입니다.
<별첨 : 경과보고 및 기념사 등은 아래 보도자료에서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