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축 법요식 전국 사찰에서 봉행
부처님 오신날 봉축 법요식 남과 북의 전국사찰에서 동시법회
종정예하 도림법전 대종사 직접 법어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이 오는 5월 8일 오전 10시 남한 서울 조계사와 북한 평양 광법사를 비롯한 전국 2만여 사찰에서 동시에 봉행하였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법장스님)가 주관하는 서울 조계사 법요식은 대한불교조계종 종정예하인 도림 법전 대종사님과 총무원장 법장스님을 비롯 사부대중 등 8,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종정예하가 직접 법요식에 참석함으로써 성철 종정예하부터 없었던 20년 만의 처음있는 일로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습니다.
조선불교도연맹(위원장 박태화)이 주관하는 평양 광법사 법요식은 박태화 대선사를 비롯한 신도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되었으며. 봉축법요식에서는 남과 북이 공동으로 채택한 공동발원문이 낭독되었습니다.
조계사에서 거행되는 법요식은 미산스님(조계종 총무원 사회부장)의 사회로 진행, 명종의식과 도량결계의식 그리고 육법공양의식 순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법요식은 관불 및 마정수기, 헌화, 헌촉, 헌등, 헌다와 총무원장 봉축사, 대통령축하메시지 낭독, 종정법어, 남북불교도 공동발원문 봉독과 발원문 봉독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도림법전 종정예하는 법어를 통해 “오늘은 모든 생명이 부처님으로 탄생되는 날로서 중생을 부처님처럼 존경합시다”라고 말씀하시고 “부처와 중생은 차별이 없고 진속은 평등하다”고 말하였습니다.
총무원장 법장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빈자일등(貧者一燈)의 가난한 여인의 등불처럼 간절하고 정성스런 마음으로 등불을 밝혀야 한다”고 말씀하시고 “평화와 상생의 기운이 충만하여 가족은 화목하고 사회는 안정되며, 민족의 통일과 세계평화가 하루속히 이루어지기를 축원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노무현 대통령은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이창동 문광부장관을 통해 대독한 봉축 축하메세지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나 자신을 고집하기 보다는 모두를 위해 대화하고 타협하는 자세를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가족을 부처님처럼이라는 봉축표어 뜻처럼 서로 존중하고 화합하는 사회가 실현되도록 불자님들의 정진과 기원을 부탁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종회의장 지하스님이 봉독한 남북동시법회 공동발원문을 통해 남북의 불교도 대중들은 “전쟁을 막고 평화를 정착시키며 통일로 나아가는 길에 불심으로 화합하여 용맹정진 할 것”을 발원하였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은 MBC TV, KBS 1TV, BBS를 통해서 전국에 생중계 되었습니다.
이른 새벽부터 사찰은 찾은 불자들은 부처님께 향과 꽃을 공양하고, 관욕의식을 하며 부처님의 탄생을 찬탁하였습니다. 또한 각자의 소원을 담은 소원지를 붙인 등을 달아 밝혔습니다. 각 사찰은 오전 법요식에 이어 오후에 다양한 문화행사 및 자비실천 행사를 갖으며 저녁예불과 함께 점등식을 갖고 밤늦게까지 탑돌이를 하며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가 온누리에 가득하기를 기원하였습니다.
조계사의 부처님 오신날 봉축 법요식의 주요 참석내빈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광부 장관 이창동, 서울시장 이명박,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박희태,새천년민주당 대표최고위원 정대철, 불교 진흥원 이사 송석구님, 자민련 총재권한대행 이인제님, 민주노동당 대표 권영길님, 새천년민주당 연등회장 김기재님, 민주당 최고위원 김근태님, 중앙신도회 수석부회장 명호근님 , 태국대사 Mr. 솜본 상암붙, 스리랑카대사 Mr. 위자야스, 몽골대사 Mr. 울징크 헌더, 덴마크 대사 부인, 한나라당 상임고문 정재철님, 정각동우회 서석재님, 새천년 민주당국회의원 김성호님, 한나라당 종로구 박진 의원님 , 전국포교사단장 김대중님, 변호사 용태영님, 변호사 안동일님, 중앙신도회 고문 정인악님, 불교방송사장 김규칠님, 현대불교신문사사장 김광삼님, 대불련총동문회장 성기태님, 중앙신도회 서울광역시 신도회장 김수관님,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회장 연기영님, 공무원 불자연합회회장 노옥섭님, 문광부 종무실장 윤청하님, 농협중앙회장 정대근님, 서경대학교총장 민병천님, 조계사 신도회 고문 전말선님, 조계사 신도회 고문 정호진님, 조계사 신도회 고문 김우룡님, 여성유권자연맹 회장 이춘호님, 대한체육회회장 이만석님, 대한불교청년회장 정상옥님, 한국대학생불자연합회장 박종찬님, 전국불자교정인 연합회 회장 오희창님, 법조불교인회 회장 전창열님, 언론사 불자연합회 회장 김진평님, 전국교법사단 단장 김형중님, 명성여중교장 박명순님, 철도청불교단체협의회 운영위원장 박창식님, 한국세무사불자회 회장 이선희님, 불교여성개발원 원장 이인자님, 국제포교사회 회장 조우영님, 조계사 신도회명예회장 김인수님, 조계사 신도회 거사법회장 서용부님, 조계사 신도회 대승법회장 송광수님, 전국신도회 상임부회장 손안식님, 중앙신도회 고문 홍성광명님, 명원문화재단 이사장 이의정님....
부처님 오신날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이 땅에 평화가 깃들기를 기원하는 등불을 밝히시기를 바랍니다. 성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