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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비구니회 회장 명성 스님 취임
전국비구니회 회장 명성 스님 취임 지난 9월 22일 추대되었던 운문사 학장 명성스님이 10월 22일 전국비구니회관에서 제7대 회장 취임법회를 가졌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법장 스님, 백창기 중앙신도회장, 이인자 불교여성개발원장 등 사부대중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성스님은 취임사에서 "종단 안팎으로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요청받고 있다" 며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시대를 맞아 비구니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수행풍토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취임소감을 밝혔습니다. 명성스님은 또 "내년에 세계여성불교도대회를 시작으로 한국비구니 승단이 세계 여성불자의 국제교류 증진과 발전에 공헌토록 하겠다”고 밝히셨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법장 스님은 치사를 통해 "평생을 교육불사에 매진해온 명성스님의 수행과 보살행이 많은 사부대중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며 "명성스님이 선대 스님들의 업적을 계승해 비구니회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믿는다”고 치하하셨습니다. 전국비구니회는 지난 8월 개관한 전국비구니회관과 신임회장 스님을 중심으로 더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 명성스님 약력 > ◎ 해인사에서 선행스님을 은사로 득도 ◎ 동산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 수지 ◎ 선암사 강원 대교과 졸업 ◎ 선암사에서 傳講, 선암사 강원 강사 ◎ 해인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비구니계 수지 ◎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대학원 석사, 철학박사학위 취득 ◎ 조계종 3. 4. 5. 8. 9대 중앙종회의원 ◎ 운문사 주지역임(1974.7.14~1998.10.8) ◎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부회장 ◎ 경북대 사범대 국민윤리학과 외래 교수 역임 ◎ 木洞靑少年會館 및 양천체육회관 운영위원장 ◎ 현재 운문사 회주, 운문승가대학장, 운문승가대학원장.
2003-10-23 2,105
267
중앙종무기관 전면적인 조직진단 실시
중앙종무기관 전면적인 조직진단 실시 총무원 조직진단 착수, 시대변화 맞춰 기구 조정 조계종 총무원(총무원장 법장스님)이 하드웨어의 변화에 맞춰 소프트웨어도 함께 변화될 전망이다. 조계종의 하드웨어가 새롭게 건립되는 역사문화기념관이라면 소프트웨어는 중앙종무기관의 조직구성과 예산 세입원 등 운영방안. 총무원은 이를 위해 지난 20일부터 시작, 내년 1월까지 종단의 각종 기능과 외부여건 등을 점검해 새 시대를 주도할 시스템 변환을 꾀할 전망이다. 총무원 기획실은 지난 16일 기획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앙종무기관 조직진단을 통한 종무체계 개선 및 인력효율화 방안’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전문 경영연구소와 종단 주요실무자로 조직진단사무국을 구성해 내년 1월까지 3개월간 중앙종무기관 인력의 적절성 여부, 업무와 조직 구조의 합리성, 향후 사회의 변화에 대비한 중앙종무기관의 운영체계 개선을 중점으로 조사, 연구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의 흐름과 종단 내외적인 변화를 조사한 후 △세입원의 다변화를 통한 재정 확충 방안 마련 △인력 전문성 강화 및 합리적인 부서 조정 △종단 운영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종무진단 결과에 따라 종단개혁 이후 유지해 온 중앙종무체계의 골간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기대돼 주변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총무원, 포교원, 교육원 3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중앙종무기관은 지난 1994년에 마련됐던 조직안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3원 체계를 중심으로 필요성에 따라 문화사회부가 문화부, 사회부로 분리됐으며, 사회적, 종단적 필요성에 따라 신규 업무를 담당할 인원을 충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왔다. 하지만 현 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1997년 처음으로 조직 진단을 실시했지만, 종단사태 등으로 전반적인 변화가 추진되지 못했었다. 이에 역사문화기념관 신축에 맞춰 실시되는 조직진단을 통해 효율적인 종단 운영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법장스님은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국내 정치 상황 변화, 남북 화해분위기, 환경문제의 심각한 대두 등 지난 10여 년 간 한국사회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국제 불교를 선도하고, 역사적 위상에 걸맞는 한국불교 이미지 창출을 위해 중앙종무기관을 중심으로 현 불교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한편 총무원은 이번에 실시되는 조직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조사, 워크숍 등을 갖고 중론을 모아 종단의 활동방향을 설정해 나갈 예정이다. 조계종단 조직진단 왜 하나 새 시대 변화맞춰 조직체계 새 설계 현재 중앙종무기관의 골격은 1994년에 종단 개혁과 함께 마련된 것으로 총무원, 포교원, 교육원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총무원이 대정부, 사회활동, 문화재 관련 정책을 담당하고 있다면 포교원은 신도교육과 포교방안을 중점에 두고 있으며, 교육원은 스님들의 교육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이 구조속에서 필요한 업무가 발생할 경우 관련 부서에 해당 담당자를 임명해 기능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변화, 발전해왔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문화사회부의 분리와 포교원의 국제포교 기능 강화 등이다. 문화사회부는 문화부 사회부로 분리되면서 문화재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조계종문화유산조사단을 구성한 바 있으며, 환경문제가 심각히 대두되자 기존에 사회부 업무 중 일부였던 환경업무를 1999년부터 전담자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 또 총무부내에 상설기구인 행사기획단을 구성해 연등축제 및 각종 불교행사를 기획, 운영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국제 불교계간의 교류 필요성이 대두되자 1인 담당자 체계에서 국제과 신설을 논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런 조직 운영 방식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세밀한 점검이 부재해왔다. 반면 사회와 종단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10여 년 전에 마련된 행정구조의 변화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남북교류.환경 등 새 이슈 대처 필요 역사문화기념관 완공도 새 변수로 즉, 남북 정상간 만남을 계기로 남북간 교류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불교계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또 기존에 개별 사찰의 문제였던 환경문제가 이제는 전체 불교계, 환경단체의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인터넷 포교 방안, 승려노후복지방안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기존 조직체계로 담당하기에는 한계에 이르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총무원 청사’라는 개념을 넘어서, 전통문화 보존과 문화재 보호, 불교 정책의 산실이 될 역사문화기념관 완공이 가시화되면서 이에 맞는 운영체계의 변화가 요구되어 왔다. 3개월에 걸친 조직진단은 이런 요구를 상당 부분 수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직진단은 크게 종무인력의 적정성 및 역할 분석, 각 부서간 업무의 중복 여부 조사에 따른 기능 조정, 종단 내외적 변화에 따른 필요 업무와 폐기 업무의 분석, 대사회적 경쟁력을 갖춘 조직 운영 방안 등이 우선 마련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조직의 재설계 방향 마련, 중장기 종무인력 수급계획 수립, 미래 지향적인 중앙종무기관의 운영방안 마련, 예산 세입원의 다변화 등 종단의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마련하게 된다. 이 안을 바탕으로 지방의 스님, 종무원을 포함해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워크숍 등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 법적 제도적 보완을 통해 종단의 변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중앙종무기관의 변화는 향후 지방 주요 사찰 종무기능의 변화와 대사회활동 방향 등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법장스님은 “기존 관념과 체계를 완전히 제로베이스 상태에 놓고 조직진단을 실시해 불교 발전에 가장 필요한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2003-10-22 2,020
266
“미국 다종교 사회로 바뀌고 있다”
“미국 다종교 사회로 바뀌고 있다” UCLA 로버트 버스웰 교수 주장 혜민스님 "불교학자 신도 대부분 유태인" 3세대 들어 변형된 미국식 불교 나타나 “청교도 국가’ 미국이 건국 200년만에 다종교 사회로 바뀌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UCLA) 불교학센터 소장 로버트 버스웰 교수는 지난 8일(한국시각) 조계종 출입기자단과의 면담에서 미국이 다종교 사회로 바뀌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내 동아시아 문화 언어학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버스웰 교수는 또 “기독교 영향은 갈수록 쇠퇴하는 반면 불교는 메인스트림이 돼간다”고 말했다. 버스웰 교수는 그 근거로 미국내 거의 대부분 대학이 불교학 강좌를 앞다퉈 신청하고 수행 모임이나 그룹에 참가하는 수가 늘어나는 현상 등을 들었다. 불교가 이처럼 번성하는 이유에 대해 버스웰 교수는 기독교 획일주의에 대한 반발과 수행법에 대한 관심을 들었다. 버스웰 교수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미국 대학에서 불교학을 강의하는 한국스님, 미국인 수행자 등 불교전문가들 대부분이 동의해 미국내 불교 열풍이 단순한 바람 차원을 넘어 미국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동부지역 대학에서 불교학을 강의하는 한국인 혜민스님은 “미국대학의 거의 모든 불교학 강좌가 정원을 넘어선다. 프린스턴대학의 경우 100명 정원에 120명이 몰려 인원 조정에 애를 먹었으며, 내가 강의를 맡은 유스쿨대학도 15명 정원에 9명이 더 신청했지만 불허했다”고 말했다. 스님은 “아직은 불교인구가 소수지만 급속히 늘어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로스엔젤레스 인근에 한국사찰을 짓고 수행중인 미국인 무량스님 역시 “미국인들의 불교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며 “콜로라도 주의 덴버 시는 아예 시 전체를 불교풍으로 꾸밀 정도”라고 말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불교수행단체 '삼바라'의 뉴욕 지역 디렉트(법사)를 맡고 있는 데보라는 “명상을 원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난다”고 밝혔다. 한국 사찰인 뉴욕 불광사 주지 휘광스님(뉴욕불교사원연합회 회장)도 “근래들어 미국내에 불고있는 불교열풍을 실제로 느낀다”고 말했다. 미국이 이처럼 기독교의 일방적 지배가 무너지고 다종교 사회로 전환하는 현상은 여러 종류인 것으로 밝혀졌다. 혜민스님은 미국내 불교신자의 대부분이 유태인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스님은 “불교학자의 70%가 유태인이며 불교학 수강신청 학생들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유태인 중에서도 대졸 중류층이 불교신자의 주축을 이루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버트 버스웰 교수는 “미국안에는 불교 뿐만 아니라 힌두이즘 유대교 등 기독교 아닌 다른 종교에 대한 관심도 함께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삼바라 디렉터 데보라는 “불교 수행 뿐만 아니라 꽃꽂이 일본 궁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섞어 미국식 명상법을 만들었으며 이것이 미국인들에게 더 각광받는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혜민스님은 “미국의 불교는 1세대 외국인 수행자의 포교에 이어 현지인으로부터 직접 교육받은 3세대가 주류를 이루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미국식 불교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미국에 불교를 전한 티벳이나 일본 베트남 등과는 다른 모습”이라고 말했다.
2003-10-14 2,080
265
사패산터널 '공론조사'로 해결될까
사패산터널 '공론조사'로 해결될까 1차투표후 정보 충분히 주고 再투표 환경단체ㆍ불교계 "구색맞추기" 반발 표본 등 미정…성사까지 난제많아 환경과 개발. 평행선을 달리는 양극의 가치를 ‘공론조사’로 해결할 수 있을까. 지난달 19일 정부 국정현안 정책조정위원회가 서울 외곽순환도로 사패산 터널, 경부고속철도 천성산ㆍ금정산 구간, 경인운하 등 대형 국책사업의 향후 추진 방침을 제시하면서 사패산 터널공사의 사업재개 여부를 공론조사로 결정하자는 방안을 제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책사업의 결정을 공론조사에 맡기는 것은 초유의 일. 정부는 올해말까지 공론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사업재개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지만 불교계와 환경단체는 물론 시공사까지 이에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적지 않다. 이해 당사자 모두 회의적 환경단체들은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대로 공사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우이령보존회 등 환경단체들은 지난달 공동성명을 통해 “노선재검토위원회에서 우회노선 제안이 6대4로 우세했는데 이제 와서 공론조사로 다시 결정하겠다는 것은 사업재개 결정을 내리기 하기 위한 시간끌기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등 불교계도 환경단체와 마찬가지로 “공론조사 방안은 사패산 관통노선 강행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일단 거부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현재 조계종 총무원장 등 지도부에서는 각 종파와 환경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공론조사 수용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시공사 역시 공론조사에 불만이다. 지난해말 노선조사위원회와 올 6월 끝난 노선재검토위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원안대로 공사를 재개하기로 했지만 정부가 약속을 깨뜨렸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하루 8억원의 손실을 입고 외자 도입이 불투명해지면서 6월부터는 하청 공사비도 지급하지 못할 정도로 타격을 입고 있다는 주장이다. 시공사측은 “또 5, 6개월 이상 공론조사로 시간을 허비할 경우 사업중지를 결정해야 할지도 모른다”며 즉각적인 공사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공론조사의 각론으로 들어가면 갈등은 더 심각하다. 불교계와 정부측이 책임을 떠넘기고 있기 때문. “공론조사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한 어떤 문서도 정부로부터 받지 못했다”는 조계종은 “공론조사가 최종방안 결정에서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어떤 절차와 방법으로 이뤄지는지 정부의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 수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반면 공론조사의 주무부서인 문화광광부는 “현재 의견을 수렴중인 불교계를 압박할 수 없어 공론조사와 관련한 타임 테이블을 만들 수 없다”며 “불교계가 공론조사 수용여부를 밝혀야 표본 추출방법, 위원 선정, 조사 주관기구 지정 등 각종 절차를 확정할 수 있다”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공론조사까지는 첩첩산중 공론조사는 미 오슨틴대 제임스 피쉬킨 교수가 1988년 창안한 의견 수렴 방법으로 아무런 사전지식 없이 투표하는 일반적인 여론조사와 달리 조사자들에게 현안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준 뒤 투표로 여론을 수렴한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1차 투표한 뒤 다시 그중 10분의 1가량을 성비ㆍ지역ㆍ찬반을 고려해 2차 투표 대상자로 추출한다. 이후 2차 투표대상자들은 찬반의견이 담긴 자료를 숙지하고 질문과 소그룹 토론 등을 통해 현안을 이해한 후 투표에 참가한다. 영국은 95년 유럽연합(EU) 가입, 덴마크는 2000년 유로(EURO)가입 문제에 대해 공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서구에서는 보편화한 조사방법이다. 그러나 사패산 터널 문제에서는 표본의 채집방법, 조사 시기, 조사 문항 등 곳곳에서 갈등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4월 노선재검토위 위원 10명을 지정하는 데만도 1개월 가량 소요된 점을 고려하면 1,000~3,000명 정도의 1차 투표대상자를 모아야 하는 공론조사의 경우 몇 개월이 소요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것. 이건영 전 국토연구원장은 “공론조사는 참여자와 방법에 따라 결론이 크게 바뀌는 제도”라며 “정부는 정책의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제기하고 검토할 의무가 있는데 이 방법은 자칫 책임회피용으로 비춰질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공론조사로 여론조작 우려" 불교환경연대 생태조사실장 법현스님 “환경을 지킬 법을 만든다 하지 말고 지금 있는 법만이라도 지켜야 합니다.” 불교환경연대 생태조사실장 법현 스님은 지난달 19일 정부 발표 이후 잠을 제대로 잘 수조차 없다며 말문을 열었다. 사패산 터널이 지나가는 회룡사에서 2년전까지 수행하던 법현 스님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숨길 수 없지만 지금 같이 비참한 상황에서는 소신공양(燒身供養)을 불사하겠다는 스님들의 목소리도 들린다”며 불교계의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전했다. “공론조사는 국민들에게 책임을 떠맡기려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강조하는 법현 스님은 “사안자체가 공론조사를 할 사안이 아니고 무작위로 1,000명을 추출한다면 여론조작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에는 서울시 의원들이 사패산 통과노선 반대의견을 제시했고 올해는 노선재검토위원회 10명의 전문가중 6명이 현 사패산 터널통과를 반대했지만 그런 의견도 인정하지 않으면서 일반인들의 의견을 묻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노선재검토위원 3분의 2 이상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부의 방침을 따르기로 한 약속을 불교계가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법현스님은 “양쪽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정부 결정을 따르기로 했지만 7월 국민 공청회를 열기로 해놓고 3일 전에야 통보하는 등 불성실한 쪽은 오히려 정부측”이라며 반박했다. “회룡사 망월사 등 북한산의 여러 사찰은 전통사찰보호법에 의해 보호돼야 할 전통사찰”이라는 법현 스님은 “국민들에게는 담배 꽁초를 버려도 벌금을 내도록 하면서 국가가 먼저 법을 어기고 자연을 파괴해서는 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2003-10-09 2,410
264
3급 승가고시 산림 회향
3급 승가고시 산림 회향 강화된 시험… 시험장 긴장 고조 경전.종무행정 등 골고루 출제 ‘주5일와 사찰역할’ 문제도 지난 6일, 조계종 제21교구 본사 송광사 대웅전. 100여명의 스님들이 작은 책상에 한명씩 앉아있다. 볼펜을 만지작거리는 스님, 입정을 한 자세로 호흡을 가다듬는 스님. 고시위원 스님들이 들어서고, 시험지를 나눠주는 소리만이 ‘사각사각’ 들린다. ‘범망경의 핵심은 삼취정계로 요약된다. 삼취정계를 설명하시오.’ ‘지난 7월 금융권을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이에 대한 종교계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5일 근무제에 맞춘 사찰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기침소리 하나 들리지 않는 진지한 대웅전 분위기 탓인지, 옆 지장전에서 울리는 목탁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리는데, 마침 한 관람객이 대웅전 문을 여밀다가 어쩔 줄 모르고 서 있자 한 고시위원 스님이 조용히 문을 닫을 뿐이다. 조계종교육원(원장 무비스님)이 지난 1일부터 실시한 3급 승가고시가 400여명의 비구 비구니 스님들이 참가한 가운데 송광사와 화엄사에서 실시돼 1주일간에 걸친 교육과 시험을 마치고 지난 7일 회향했다. 지난 2001년 첫 시행된 3급 승가고시는 승랍 10년 이상의 스님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고시에 합격해야 종단의 주요소임을 맡을 수 있는 것을 비롯해 도제를 둘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올해는 특히 교육과정이 강화되면서 입방고사에서 20여명의 스님이 탈락, 분위기가 한층 고조된 가운데 교육이 실시됐다. 이전에는 범망경, 사분율, 화엄경 등 주요 경전을 공부하고 그 중 두세 문제를 선택해 서술하는 정도에서 교육과정을 인정했지만, 올해부터는 승가고시의 문제와 교육내용을 대폭 강화한 것. 오후불식, 발우공양 등 철저한 승가생활 방식에 맞춰 진행된 승가고시에 대해 참가한 스님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화엄사 대중인 대요스님은 “강원 졸업 후에 처음으로 교육을 받는 것 같다”며 “많은 도반들도 만날 수 있고, 수행자로써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탄경스님은 “시험이 강화되고 교육이 엄격하게 진행된다는 것은 종단이 바로 서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 아니냐”며 “승가고시에 붙고 떨어지고 여부를 떠나 공부하는 승가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매우 긍정적이다”고 말했다. 6일 승가고시에 이어 7일 오전 8시에는 고시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한 법계품수식이 봉행됐다. “시대에 맞는 지도자 육성”-고시위원장 법 산스님 “이번 승가고시 산림은 크게 두 종류의 시험으로 나눠 시행됐습니다. 우선 조계종의 소의경전인 금강경을 중심으로 입방고사를 치르고 합격자에 한해 교육을 걸쳐 승가고시를 치뤘지요.”승가고시 문제를 경전 뿐 아니라 문화재, 포교, 종무행정 등 15개 분야로 나눠 고루 출제했다는 고시위원장 법산스님(동국대학교 교수)은 무엇보다 “도제를 둘 스승이며, 불자들의 지도자이고, 또 사찰 운영자가 될 스님들의 위의를 갖추기 위한 기본교육”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또 1주일간의 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해 스님들의 품위를 지키도록 유도하는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었단다. 앞으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지도자 육성이라는 점에서 창의력이 필요한 부분에까지 문제 영역을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라는 법산스님은 “이런 교육 풍토가 확산돼 스님들이 사회의 지도자로써 활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며 교육에 성실히 참가해 준 스님들께 감사의 뜻을 표했다.
2003-10-08 2,345
263
주요사찰 종정감사 14일 실시
주요사찰 종정감사 14일 실시 중앙종회, 1일 대상사찰 선정 오는 11월 개최예정인 조계종 정기중앙종회를 앞두고 10월14일부터 23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종단내 주요 사찰에 대한 종정감사가 실시된다. 종정감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영담스님)은 지난 1일 총무원 1층 회의실에서 위원회를 개최하고 8개반으로 종정감사반을 구성했다. 종정감사 대상은 23개 교구본사를 비롯해 7개 특별분담금 사찰, 직영사찰, 관람료 사찰 일부, 기타 사찰 등 총 87개 사찰이며, 문화 포교사업 및 회계운영 등 전반에 대한 감사가 실시된다. 감사반 및 대상사찰 명단은 다음과 같다. △ 1반 : 조계사 도선사 쌍계사 화엄사 천은사 향일암 실상사 수국사 관음사 승가사 - 정념 월우 일화스님 총무부장 △ 2반 : 용주사 봉선사 보문사 전등사 용문사 연주암 신륵사 자재암 흥국사 보광사 삼막사 청계사 불암사 - 청화 보경 지준스님 문화부장 △ 3반 : 신흥사 월정사 백담사 구룡사 낙산사 봉정암 청평사 건봉사 - 영배 상운 혜림스님 호법부장 △ 4반 : 법주사 마곡사 수덕사 동화사 갑사 관촉사 신원사 금당사 백련사 고란사 고산사 용화사 - 법안 진구 혜승스님 포교부장 △ 5반 : 금산사 내장사 백양사 송광사 대흥사 선운사 운주사 내소사 흥국사 증심사 - 설송 이암 종훈스님 교육부장 △ 6반 : 해인사 직지사 동화사 은해사 파계사 선본사 연화사 용연사 호국사 보현사 임휴사 - 탄우 법보 정안스님 사회부장 △ 7반 : 불국사 기림사 석굴암 고운사 운문사 대전사 보경사 분황사 은적사 안일사 봉정사 부석사 - 향적 토진 도문스님 재무부장 △ 8반 : 범어사 관음사 통도사 표충사 내원사 보리암 석남사 옥천사 선암사 문수사 미타암 - 영담 지만 현공스님 기획실장
2003-10-02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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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 최종 보고서 무단조작”
“북한산 최종 보고서 무단조작” 총리실, 불교계와 합의 파기…종단 반발 ‘관통노선지지’ 위원장 개인의견까지 첨부 국무총리실이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 노선재검토위원회의 합의사항을 파기한 채 최종보고서를 발간해 파문이 일고 있다. 게다가 국무총리실은 26일 연구조사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김안제 노선재검토위원장의 기존 관통노선을 두둔하는 개인의견이 첨부된 보고서를 언론에 유포해 파문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노선재검토위원회는 지난 6월23일 오후 4시 정부 세종로 청사 1018호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최종보고서 발간은 위원장과 불교계와 건설교통부 양측 간사의 합의 하에 발간하기로 했으나 이번에 총리실에서 발간한 보고서는 이런 합의사항을 전혀 거치지 않은 것이다. 또 전문적인 연구조사활동을 진행하지 않고 의사진행만을 담당해온 김안제 위원장은 보고서에 “기존 관통노선이 도로 건설 취지와 목적에 가장 부합되고 도로의 구조도 좋으며 최단 노선 및 터널로 건설돼 환경훼손, 생태피해가 최소화된다”는 내용의 개인의견을 삽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종단은 국무총리실이 26일 총무원으로 보내온 문제의 보고서를 전량 돌려보낸 뒤 대변인 현고스님 이름으로 즉각 ‘국무총리실의 반사회적인 노선재검토위원회 최종보고서 불법적 무단발간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강력 항의했다. 조계종은 성명서에서 “노선재검토위원회 합의사항 이행을 주장하는 불교계의 요구를 기망하고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나온 노선재검토위원회 전문가들의 6 : 4 관통반대 의견을 뒤집기 위한 것”이라며 “사회적 합의절차를 무시하고 공론조사를 강행하려는 의도”라고 성토했다. ‘산 뚫고 길 내기’가 잃는 것들 서울 외곽순환로에 대한 단상 - 프레드 제라미 세렉션/한국외국어대학 영어교육과 교수 - 나는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이다. 어느날 아침 도봉산에 올라 망월사 위 푸른 하늘 아래 발 밑으로 깔린 운해를 바라보았다.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자유로움과 살아 있다는 느낌을 만끽했다. 우이령보존회라는 자연보존단체에 있는 친구들에게서 서울 둘레로 8차선의 새로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건설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는 바로 내가 앉아 있던 산 너머로 길이 난다는 것이며 이어 서울 안으로 들어와 상계동을 타고 넘어 내가 결혼식을 올렸던 흥국사가 있는 수락산을 뚫고 간 뒤에 나의 가장 어린 딸아이와 같이 놀던 불암사가 있는 불암산까지 굴로 통과하는 것이다. 이 산들은 빼어난 경관과 아름다움이 있고 땅속의 산의 심장에서 뿜어 나오는 향기와 에너지, 즉 기운이 있다. 거기에는 산을 오르는 이들과 스님들의 마음을 가라앉히는 생명이 있어 발길을 계속할 힘과 진리를 통찰할 수 있는 명정함을 더욱 갖게끔 한다. 만약 이 세 곳의 산 심장부에 터널을 뚫게 된다면 산들은 극히 심한 흉상을 입게 될 것이다. 기와 수맥을 포함한 수계는 물론 식물과 물을 먹고 사는 새와 작은 동물들을 포함한 그곳의 생명체들은 위태롭게 될 수 있다. 도회 생활의 복잡함을 벗어나려는 인간은 쉴 곳을 더 작게 가질 수밖에 없다. 바로 이런 이유가 승려들이 전국 주요 사찰로부터 올라와 얼마 전까지 조계사 앞에서 북한산국립공원과 수락산 불암산을 뚫고 지나가는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인 배경이다. 지도를 한번 들여다보면 외곽순환도로가 밖으로 돌아 이 산들의 동쪽 또는 서쪽 산자락을 보며 의정부시의 약간 북쪽을 거치도록 노선방향을 다시 잡을 수 있는 길이 나온다. 이렇게 하면 순환도로의 품을 넓히며 도봉동과 상계동 지역에 자동차 공해를 가져오지도 않고 국립공원과 명산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건강한 기를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외곽순환로 공론조사 조기 실시를 노무현 대통령이 환경단체와 종교계의 반대로 결정이 미뤄졌던 국책사업에 대해 공론조사 방식을 제시한 것은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공론조사란 정부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찬반의견을 가진 일반인들에게 충분한 설명과 토론을 가지게 한 뒤 투표로 결론을 내리게 하는 새로운 정책결정 방식이다.하지만 정부가 공론조사의 첫 케이스로 갈등조정을 기대했던 서울외곽순환도로의 북한산 관통문제가 조계종의 사실상 거부의사 표명으로 다시 수렁에 빠질 처지에 놓였다. 조계종의 중앙종회가 공론조사는 관통노선 강행추진 의도를 드러낸것이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의문을 채택했기 때문이다.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 ~ 퇴계원 공사는 지난 2001년 6월 착공 뒤 같은 해 11월 공사가 중단되었고 가장 큰 논란을 빚고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내 사패산 터널구간은 아직까지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상태다. 그 동안 정부와 불교계 및 시공사등은 노선조사위원회가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자 다시 노선재검토위원회를 구성, 사업진행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지만 이도 시한만 연장한 채 결론을 내지 못해 1년 10개월이라는 시간만 허비했다.물론 서울외곽순환도로의 우회노선 채택은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고 건설계획에 앞서 정부가 치밀한 검토를 하지 않았던 잘못이 없는 것은 아니다. 비대화한 수도권의 교통난을 대체수단 강구보다는 도로확장 위주로 해결하려는 태도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하지만 진행중인 도로공사의 노선 결정이 미뤄지는 동안 엄청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는 사실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 공사가 지연되는 만큼 교통혼잡 비용과 공사비등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기 때문이다.또한 처음 시도하는 공론조사 방식도 조사위원회의 구성 등에서 논란이 있을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찬반 양측이 수용할지도 미지수다. 더욱이 불교계가 정부 주도의 공론조사에 아예 불참하는 쪽으로 기울자 정부 일각에서는 공영방송 등 언론계로 하여금 공론조사를 실시하게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모양이다. 하지만 언론의 색깔과 지향점이 다양한 상황에서 국책사업의 결정을 정부가 주도하지 않는다는 것은 스스로 직무를 포기하는 측면이 없지 않다.국책사업은 이해당사자만이 아니라 국가와 전국민에게 관련되기 때문에 국책사업이다. 따라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론조사는 타당성이 높은 정책결정 방식이다. 공론조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정부는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이른 시일 안에 사업을 재개해야 할 것이다.
2003-09-30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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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무원장 직무정지 가처분 기각
총무원장 직무정지 가처분 기각 조계종 총무원장 법장스님에 대한 직무집행정지가처분 소송이 '근거없음'을 이유로 기각됐다. 서울지방법원 제50 민사부(판사 이홍훈)은 충남 서산 간월암 원융스님이 "피선거권에 부자격 사유가 있는 총무원장 법장스님이 직무집행을 계속할 경우 종단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을 우려가 있다"며 제기한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에 대해 "당시 불기(佛紀)의 적용 연도와 비구계 수지방식이 현재와 차이가 있으며, 1965년 3월 범어사에서 석암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하고, 또 1971년 수덕사에서 다시 구족계를 수지하였다고 봄이 상당하다"며 "오히려 이 사건이 받아들여질 경우 종단에 새로운 분쟁을 야기하거나 원만히 타결된 분쟁이 격화될 수 있다"며 지난 26일 사건을 기각했다.
2003-09-30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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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종회 공약이행 촉구 결의문 채택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 추진과 경부고속철도 노선결정에 대한 결 의 문 2천만 불교도와의 약속을 파기한 참여정부에 분노와 통탄을 표한다 노무현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 불교계 제일의 공약사항으로 “북한산국립공원 관통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관통노선과 경부고속철도 천성산․금정산 관통노선 백지화 및 대안노선 검토”를 약속하였고, 당선 후에도 1,300여분의 불교지도자들께 공약의 이행을 다시 약속하였다. 또한, 대통령의 지시에 의하여 국무총리실 산하에 구성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한산국립공원 통과구간 등에 대한 노선재검토위원회’에서는 치열한 연구검토를 거쳐 관통반대의 다수 의견이 나왔다. 이천만 불자들과 환경단체들은 천만 서울시민과 경기북부 주민의 허파이자 민족문화 유산의 성산인 북한산국립공원과 천성산, 금정산이 보전되고 친환경적인 대안노선이 결정되기를 기다려왔다. 그러나 참여정부는 경부고속철도를 현 노선대로 강행함과 동시에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노선을 사실상 결정하고 다만, 불교계의 반발을 이유로 이를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한다고 발표하여 관통노선 강행 추진의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 북한산관련 공론조사는 불교계와의 합의사항에 대한 위반일 뿐이다. 지난 4. 14 국무총리실의 입회 하에 불교계와 건설교통부가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 문제 해결방식에 대한 합의사항에서 노선재검토위원회는 ‘노선의 경제성 효율성과 함께 환경생태적 가치 역사문화적 가치를 충분히 고려한다.’고 하였다. 또한, ‘위원회에서 최종노선에 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경우 국무총리실에서 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를 적절한 절차와 방법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조정 결정한다.’고 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선재검토위원회의 결과가 관통반대 6 : 관통찬성 4로 나오자 이를 은폐하기 위해 이번 결정시점까지 노선재검토위원회 최종보고서를 발간하지 않았으며 불교계 및 시민단체, 정부 관계부처간의 그 어떠한 조정절차 역시 전혀 거치지 않았다. 또한, 정부는 이번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앞두고 언론사에 사전 배포한 자료에서 우회노선은 타당성이 없다는 실무적 검토의견을 내렸다고 하나 이는 사실과 배치되는 것이다. 4. 14 합의당시 건설교통부 장관과 담당국장은 총무원장스님께 수락산․불암산 구간노선은 우회노선 결정시 지선화 할 수 있다고 말하여 우회노선의 가능성을 인정하여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고 노선재검토위원회 전문가들도 우회노선의 타당함을 과반수가 인정하였다. 관료들의 검토가 이러한 전문가들의 검토에 우선하는 것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합의사항에 있지도 않은 공론조사 추진은 언론에서 지적하듯 시간벌기와 명분찾기일 뿐이다. 그렇지 않다면, 참여정부는 공론조사 운운 이전에 불교계와의 합의사항 파기를 사죄하고 노선재검토위원회의 관통반대 과반수 결정과 그 내용을 국민들에게 명확히 공개해야 한다. 구시대적 관료주의가 만생명과 국민의 삶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 우리사회는 심각한 경제침체와 지역․계층 간 갈등 촉발, 설상가상으로 찾아온 초유의 태풍피해로 인해 국가적 위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려진 이번결정은 나라의 안정과 화합, 상생을 기대하던 이천만 불자의 염원을 짓밟은 행위인 것이다. 무차별한 개발이 경제발전이라는 허상에 사로잡혀 정부의 결정은 수정될 수 없다는 식의 오만함을 버리지 않는 참여정부의 관료들은 북한산국립공원을 살리기 위해 고행을 달게 여겼던 수많은 수행자들과 불자들, 시민들이 정부의 이번결정에 대해 분노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위원들은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참여정부는 이번 결정을 즉각 취하하라. 하나, 참여정부의 근간을 이루는 정책결정자들의 현명한 각성과 재결단을 촉구한다. 하나, 개발주의의 구태에 밀려 불교계와의 약속을 파기한 대통령은 공개사과해야 한다. 하나, 우리 종회의원 일동은 산과 자연을 지키는 호법신장이 되라는 원로회의의 유시를 받들어 북한산관통도로와 경부고속철도 천성산․금정산 관통노선이 폐기될 때까지 위법망구의 정신으로 사부대중과 함께 할 것이다. 불기 2547(2003)년 9월 23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의원 일동
2003-09-23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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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노선검토 결정 취소하라
경부고속철도 노선검토 결정 취소하라 북한산 노선검토위원회 보고서 발간 등 합의사항을 이행하라 1. 자연환경 보전과 수행환경 수호를 위한 대한불교조계종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 : 성타스님)은 오늘(9월 23일) 지난 9월 19일 참여정부의 3대 국책사업 관련 결정 중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 추진과 경부고속철도 천성산-금정산 관통노선 결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였습니다. 2. 성명서에서 조계종 공동대책위원회는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와 경부고속철도 문제는 대통령의 공약사항임을 환기하고, 경부고속철도 노선결정은 이 약속에 대한 파기이며,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에 대한 공론조사 추진 역시 지난 4. 14 불교계와 국무총리실의 합의사항에 대한 위반으로 규정하였습니다. 3. 또한, 9.19 결정의 즉각적인 취하를 촉구하며, 이번 결정이 참여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으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내용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4. 이에 동 성명서를 첨부하니 귀 언론사의 많은 취재와 보도를 협조요청 합니다. 다음은 공동대책위원회 성명서 전문입니다. --------------------------------------------------------------------------- 참여정부의 경부고속철도 및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결정에 대한 대한불교조계종공동대책위원회 성명서 1. 서울외곽 순환고속도로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노선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위험한 노선이며, 국립공원 생태질서를 교란하여 국립공원 지정 국가정책 취지를 스스로 말살하는 노선이다. 이에 대한 “백지화 및 대안노선 검토”는 노무현대통령이 스스로 제시한 선거공약이자 참여정부의 불교계에 대한 약속이다. 2. 천성산․금정산 또한 고산습지 보존 등 생태보존적 가치가 높고 범어사와 내원사 등 다수의 명찰이 산재한 문화유산의 보고이자 부산․경남 지역 불교문화의 산실이다. 이 두산을 관통하는 경부고속철도노선 “백지화와 대안노선 검토”또한, 노무현 대통령의 선거공야이자 참여정부가 약속한 사안이다. 3. 이천만 불자들과 시민․환경단체는 신뢰를 중시한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과 약속의 성실한 이행을 믿고 기대해 왔다. 그러나 참여정부는 9. 19 경부고속철도 천성산․금정산 노선은 현 노선대로 추진하고,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노선은 공론조사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4. 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이며, 돈의 논리와 기업의 요구에 편승한 것일 뿐 불교계에 대한 신뢰를 저버리는 배신행위가 아닐 수 없다. 5. 우리는 대통령의 제로베이스에서의 검토지시에 따른 정부의 설득과 종용에 따라 지난 4월 14일 국무총리실과 노선결정에 대한 합의를 하고 노선재검토위원회 구성과 활동내용, 결정절차 등을 담은 합의서를 작성한 바 있다. 양측에서 각 5인을 추천한 10인 노선재검토위원회는 45일간 활동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2/3이상 동의 규정이 충족되지 않아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과반수 이상이 우회가 타당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합의서에는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경우, 국무총리실이 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를 적절한 절차와 방법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조정 결정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총리실은 아직까지 보고서를 발간하지 않고 있으며, “적절한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이해관계 집단과 관련 부처간의 조정” 노력을 다하지 않고 있다. 이는 건설교통부에 불리한 노선재검토위원회 활동결과에 대한 은폐의도로 밖에 이해되지 않으며, 다시 공론조사 운운한 것은 정부가 불리한 노선검토위 활동결과에 대한 건교부 입장을 만회시키려는 술책이자 관통노선 강행을 위한 명분 찾기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6. 우리는 정부에 다시 한번 촉구한다. 약속은 어렵더라도 지키는 것이 상식이다.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불신이 생긴다. 불신은 갈등의 원천이며 불신에서 오는 갈등은 무의미한 사회적 소모다. “대통령은 곧 정부다”라는 것이 보편적 국민인식이다. 정부의 북한산과 금정산․천성산에 대한 부적절한 결정을 즉각 철회하여 국민의 정부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변화와 개혁의 비젼과 철학이 부재한 이율배반적 대통령으로 낙인되지 않기를 기대한다. 불기2547(2003)년 9월 23일 자연환경 보전과 수행환경 수호를 위한 대한불교조계종 공동대책위원회
2003-09-23 2,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