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소식

종도에게 드리는 글

홍보국 조회 : 1,283


부의장 세민스님, 의장 종하스님, 부의장 암도스님.JPG

종도에게 드리는 글

 

사회 곳곳에서 일대 변화와 혁신의 바람이 일어나는 가운데 국가적 안보 위기와 긴장감마저 고조되고 있어서 매우 엄중한 시절을 맞고 있습니다.

 


우리 종단도 제35대 총무원장 선거라는 큰 불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수행자로서 본분사에 충실함으로써 세상의 귀감이 되고,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세계종교로서의 위상을 곧추세워야겠습니다.

 


근자 종단 안팎으로 혼란한 양상이 전개되고 있어 우려를 금할 수가 없습니다. 종단 집행부는 항상 주인의식과 여법함을 유지하고 종헌과 종법질서 준수에 모범을 보여서 내외로부터 과도한 시비가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불자들도 종단에 대해 의견을 달리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려면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종헌종법 질서를 누구보다도 잘 지켜서 행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도가 지나치다싶게 집단의 위력을 드러내고 사소한 형태라도 폭력행위를 조장하거나 직접 행한다면 오히려 목적한 바를 관철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법적 제재 조치가 취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모두에게 불행한 일입니다.

 


우리 종단은 투명한 절차에 따라 새로운 집행부를 여법하게 출범시켜야 하는 종단불사를 이뤄내야 합니다. 제35대 총무원장선거에 즈음하여 종단의 가치질서를 훼손하는 그 어떠한 혼란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며, 이를 부추기는 불순한 세력에 대해서는 누구를 막론하고 동원 가능한 제재와 법적수단으로 질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선거라는 긴장이 완화되는 시기를 이용해서 내부 문제를 외적인 힘을 빌어서까지 문제를 확산하는 일이 있다면 이 또한 경계의 대상입니다. 주장과 건의는 정당하고 여법해야 합니다. 이에 어긋난다면 종단은 마땅히 정체성과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종단의 소임자는 철저하게 선거 중립을 지키고 종헌종법의 질서와 화합과 안정의 기반 위에서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진행해주길 바랍니다. 전 종도는 잘 헤아려서 매순간 원력을 점검하고 부질없는 낭비가 있는지 살펴서 불일증휘 법륜상전에 일로 정진하기를 당부합니다.

 

 

불기2561(2017)년 8월 17일

대한불교조계종 원로회의 의원 일동


로그인 PC버전
(03144)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55 한국불교역사 문화기념관
전화번호 02)2011-1700

Copyright(c) 2015 Jogye Order korean Buddhis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