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백만원력결집불사
대한불교조계종 백만원력결집불사

전체

불기 2565(2021)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어, 봉축사, 발원문

21-05-13

불기2565(2021)년 부처님오신날 수행정진 캠페인(카드뉴스, 리플렛 제공)

21-05-13

● 부처님오신날 수행정진 캠페인 ●부처님오신날의 의미와 수행법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카드뉴스 4종과 리플렛(PDF전자문서)를 다운로드 받아 포교자료로 활용해보세요!'천상천하 유아독존' 탄생게에 담긴 의미는?각각의 생명은 다 똑같이 귀하고 소중하다는 뜻입니다. 또 고통 속에 있는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한없는 자비의 실천을 다짐한 것입니다. 생명 있는 모든 것은 불성을 가지고 있고, 누구나 존귀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부처님오신날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인  지혜와 자비를 마음 깊이 새기고, 우리 모두 부처님처럼 살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곳곳에 오색 연등... 왜 이렇게 등을 밝히는 걸까?등은 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우리의 번뇌는 욕심, 화냄, 어리석음(탐, 진, 치)입니다. 욕심, 화냄, 어리석음은 어둠을 뜻합니다. 어둠을 단번에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 빛이기 때문에, 등을 밝히는 것을 중요한 공덕으로 여기게 된 것입니다.부처님오신날에는 등불을 밝혀 무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대자유를 서원해보세요.연등을 켜게 된 유래가 담긴 경전 이야기부처님이 코살라국 사위성에 계실 때의 일입니다. 사위성에 난다라는 이름의 가난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녀는 마을사람들이 부처님과 스님들께 공양하는 것을 보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기에 가난한 집에 태어나 부처님을 만났어도 드릴 것이 없을까.’ 그녀는 못내 괴로워하고 마음 아파하면서 작은 공양이라도 올리기 위해 가지고 있는 적은 돈으로 기름을 사서 절에 등불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관불의식을 하는 이유는?석가모니부처님이 태어났을 때 아홉 마리의 용이 나타나 아기 부처님의 몸을 씻겨드렸다고 합니다. 아기 부처님 형상에 물을 끼얹어드리는 것은 부처님에 대한 존경의 표시인 동시에 우리 자신의 번뇌도 씻겨 내려가라는 기원입니다. 아기 부처님을 목욕 시켜드리며 마음의 때를 씻어보세요.*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은 불교4대명절의 의미를 바로 알리고불교5대수행법을 기반으로 한 수행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수행정진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입법예고】승려복지법시행령 일부 개정안

21-05-12

【입법예고】승려복지법시행령 일부 개정안 귀의 삼보하옵고,‘승려복지법시행령’ 일부 개정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입법예고안을 공지하오니 이와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시면 승려복지회로 의견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입법예고 법령명 : ‘승려복지법시행령’2. 입법예고 기간 : 2021년 5월 12일(수) ∼ 5월 21일(금)3. 입법예고 방법 : 종단 홈페이지 게재4. 의견수렴 방법 : 서면, 이메일, 팩스1) 제출기간 : 2021년 5월 21일(금), 오후 6시까지2) 제출방법 :가) 서면 : (03144)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대한불교조계종 승려복지회나) 팩스 : 02-733-3603다) 이메일 : pjh65@buddhism.or.kr※붙임 : 1. '승려복지법시행령' 일부 개정안 1부. 끝. 불기2565(2021)년 5월 12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보도자료

더보기

[아름다운동행]미얀마에 자비와 평화가 오기를 , 대한불교조계종, 미얀마 민주화 기원을 위한 기금 모금 시작

2021.3.24. 배포총2P사업팀장 유미란미얀마에 자비와 평화가 오기를대한불교조계종, 미얀마 민주화 기원을 위한 기금 모금 시작 1. 대한불교조계종 아름다운동행(이사장 원행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은 2월 6일부터 확산되고 있는 미얀마 사태와 관련하여 3월 16일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 「미얀마에 자비와 평화가 오기를」이라는 슬로건으로 모금을 진행한다. 2. 미얀마 사태는 2020년 11월 8일 총선에서 아웅 산 수치가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이 전체 선출 의석 476석 중 396석(83.2%)을 거두는 압승을 하자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부정선거를 이유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미얀마 정부 내 고위 인사들을 구금하고 1년간 비상사태를 선포함에 따라 2월 6일부터 군부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가 촉발되면서 점차 대규모 시위로 확산되고 있다. 3. 미얀마 군경의 무차별 사격으로 인해 누적 사망자 수는 최소 261명(3월23일 기준)으로 추정되며, 체포된 인원수는 최소 2,150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자비한 무력진압으로 시위와 상관없는 어린이들까지 잇달아 목숨을 잃는 등 사태의 심각성에도 미얀마 군사정권은 오히려 책임을 시위대에 전가하고 있다. 4. 대한불교조계종 아름다운동행(이사장 원행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은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과 아웅 산 수치 국가고문 등 구금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석방, 시민들에 대한 폭력 사용 중단, 합법적이고 민주적 절차에 따른 평화적 문제해결 등을 촉구하며 위로와 연대의 마음을 전달하고자 한다.  5. 모금은 주요사찰(교구본사 및 직영사찰, 문화재보유사찰, 전국비구니회)을 대상으로 동참을 요청할 예정이며, 교계 언론을 통해 적극적인 관심과 연대를 함께 모으는 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6. 모금된 기금은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과 군부 쿠데타의 대량학살로 희생된 미얀마 시민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전달방법은 추후 논의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7. 대한불교조계종 아름다운동행 상임이사 일화스님은 “미얀마 군경의 무차별 총격에 무고한 시민들과 아이들이 희생당하는 유혈사태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번 미얀마 쿠데타로 인해 숨진 희생자분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며, 미얀마가 평화와 자비가 가득한 나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연대, 모금 캠페인에 많은 동참 바란다”고 했다. 8. 모금 동참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아름다운동행 홈페이지(www.dreaminus.org)에서 확인 가능하며 동참 문의는 전화(02-737-9595)로 할 수 있다. * 적극적인 홍보 및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종법령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