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백만원력결집불사

공지사항

불기2565(2021)년 부처님오신날 수행정진 캠페인(카드뉴스, 리플렛 제공)
2021-05-13 조회 821


● 부처님오신날 수행정진 캠페인 ●


부처님오신날의 의미와 수행법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

드뉴스 4종과 리플렛(PDF전자문서)를 다운로드 받아 포교자료로 활용해보세요!


'천상천하 유아독존' 탄생게에 담긴 의미는?


각각의 생명은 다 똑같이 귀하고 소중하다는 뜻입니다. 또 고통 속에 있는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한없는 자비의 실천을 다짐한 것입니다. 생명 있는 모든 것은 불성을 가지고 있고, 누구나 존귀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부처님오신날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인  지혜와 자비를 마음 깊이 새기고, 우리 모두 부처님처럼 살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곳곳에 오색 연등... 왜 이렇게 등을 밝히는 걸까?


등은 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우리의 번뇌는 욕심, 화냄, 어리석음(탐, 진, 치)입니다. 욕심, 화냄, 어리석음은 어둠을 뜻합니다. 어둠을 단번에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 빛이기 때문에, 등을 밝히는 것을 중요한 공덕으로 여기게 된 것입니다.

부처님오신날에는 등불을 밝혀 무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대자유를 서원해보세요.

연등을 켜게 된 유래가 담긴 경전 이야기


부처님이 코살라국 사위성에 계실 때의 일입니다. 사위성에 난다라는 이름의 가난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녀는 마을사람들이 부처님과 스님들께 공양하는 것을 보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기에 가난한 집에 태어나 부처님을 만났어도 드릴 것이 없을까.’ 그녀는 못내 괴로워하고 마음 아파하면서 작은 공양이라도 올리기 위해 가지고 있는 적은 돈으로 기름을 사서 절에 등불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관불의식을 하는 이유는?


석가모니부처님이 태어났을 때 아홉 마리의 용이 나타나 아기 부처님의 몸을 씻겨드렸다고 합니다. 아기 부처님 형상에 물을 끼얹어드리는 것은 부처님에 대한 존경의 표시인 동시에 우리 자신의 번뇌도 씻겨 내려가라는 기원입니다. 아기 부처님을 목욕 시켜드리며 마음의 때를 씻어보세요.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은 불교4대명절의 의미를 바로 알리고

불교5대수행법을 기반으로 한 수행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수행정진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