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사업담당 서찬수 팀장

Tel.02-6334-2213

홍보담당 김유민 팀장

Tel.02-6334-2203

20180831일 배포

첨부사진 있음

http://www.jabinanum.or.kr

제 목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실무책임자 연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춘 인재 양성

 


실무책임자연수 (2).JPG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상임이사 혜일스님)829일부터 30일까지 12일 동안 한국문화연수원(충남 공주)에서 실무책임자연수를 개최했다.

 

최고관리자와 실무자들의 연결고리가 되어줄 실무책임자들의 역량 강화와 리더십 함양을 위한 본 연수에는 재단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의 부장, 국장급 사회복지사 40여명이 참석했다.

 

조성희 교수(순천향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인간의 불성과 존엄, 평등과 이해 등 불교 이념을 기초로 불교사회복지의 핵심가치와 실천에 대해 강의 했다. 또한 실천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딜레마와 윤리적 가치를 논의하는 한편,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을 조율하는 실무책임자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경주와 포항지진 등 급증하는 국내의 재난상황에 사회복지기관이 신속하게 대처하고, 재난 피해자를 지원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커리큘럼도 운영되었다. 이윤호 소장(한국재난심리연구소)은 심리지원의 필요성과 핵심원칙을 설명하며 재난심리지원 활동과 심리적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안내를 통해 사회복지기관의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기반을 다졌다.

 

박세훈 사무총장(유엔미래포럼 한국지부)은 미래 예측 역량을 강화해 다가올 변화와 이슈에 대비하기 위하여 미리 보는 미래보고서를 주제로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 수명연장 등 삶의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및 사업 운영에도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폭우 속에도 교육 참여를 위해 전국에서 모인 실무책임자들은 사회복지현장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지역별, 시설별 현황을 공유하고, 고충처리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의 역량강화와 불교적 소양 함양을 위해 직급별·직무별·영역별 연수교육을 운영하는 사회복지재단은 하반기에도 다양한 연수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무책임자연수 (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