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려연수교육, 전법교화 활동으로 패러다임 전환!

승가결사체의 호스피스, 군포교, 해외포교 등

다양한 전법교화 활동 연수인증

 

 

1.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원장 현응스님)은 올해 전법교화 역량을 향상시키는 승가교육이라는 목표에 따라 스님들의 전법교화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승려연수교육에서는 그 동안의 강의와 자원봉사 활동, 인증교육을 넘어 승가결사체의 전법교화활동에 참여 하는 스님들까지 연수로 인정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연말에 승가결사체의 전법교화활동 연수인증 및 지원에 관한 규정을 제정(2017.12.20.)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이 제도는 뜻을 함께하는 스님들 4명 이상이 모여서 전법교화 활동을 펼칠 경우 승려연수로 인증하고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2.   교육원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승가결사체의 전법교화활동 연수인증 및 지원에 총 25개의 단체가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총 20개의 단체 {회원 142(비구 65, 비구니 77)}이 심의를 거쳐 승가결사체의 전법교화활동 연수인증 단체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20개 단체를 활동영역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도소군포교소년원 포교 등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설법 7, 호스피스간병 등의 자비보살행 3, 해외지원사업무료급식환경 등의 사회활동 2, 해외포교명상지도지화제작합창단 등의 생활불교 지도활동 8개입니다. 이들 단체는 전국 각지와 해외까지 분포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수교육 인증으로 인해 앞으로 더욱더 활발한 전법교화활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활동분야

각계각층 대상 강의설법

자비보살행

사회활동

생활불교

지도활동

총 계

승인단체수

7

3

2

8

20

 

3.    특히, 연수인증 단체 중 특이할 만한 것으로 해외(영국 런던)에서 한인 교포들을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하고 있는 'lotusmind', 화통·맘통·몸통이란 다양하고 독특한 주제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세간해연구소’, 소년원 청소년들을 위해 심신교화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안양계’, 국제구호활동과 노숙자들에게 먹거리와 생필품을 제공하고 있는 다나 (다함께 나누는 세상)’ 등의 전법교화활동이 이채롭습니다.

 

4.    이 가운데 보조금을 신청한 단체에는 6월 중순에 보다 세밀한 평가를 통해, 보조금을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묵묵하게 자비보살행으로서 실천해오던 스님들을 승가결사체로 조직화하고 종단차원에서 이를 인정하고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향후 전법교화활동의 지평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승가결사체의 전법교화활동은 크게 4분야로, 어린이청소년교도소다문화 등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강의설법 등을 통해 불교를 전하는 활동, 호스피스, 간병 등 중생의 이익과 행복을 위한 자비보살행, 인권노동환경통일국제구호 등 사회활동 참선선무도지화 등 생활불교 지도활동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6.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에서는 전법포교역량을 향상시키는 승가교육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스님들의 다양한 전법교화역량 강화를 위해 다방면의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첨부: 1. 선정 단체명 및 활동 주요 내용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