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종교는 인류를 위하여 자비와 평화, 정의를 구현하는데 앞장서 왔습니다. 그러나 종교가 반목 · 갈등 · 전쟁의 직접 혹은 간접적 원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현대사회에서도 아직 많은 지역에서 종교와 관련된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구촌 시대에 여러 종교가 평화 · 재난구호 · 환경 등 인류 공동의 과제 해결에 함께 협력하자는 종교평화운동은 그 역사가 오래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기구가 1970년 교토에서 시작한 ‘세계종교평화회의(WCRP)'입니다.

한국에서도 종교간 대화운동이 시작된 이후 1986년 한국종교인평화회의가 공식 출범하였고, 인종과 국가와 종교의 울타리를 넘어 인류 보편적 형제애를 실천하는 기구로서 현
재 국대 7대종단(불교 · 개신교 · 천주교 · 천도교 · 원불교 · 유교 · 민족종교협의회)의 연대, 협력기구로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종교간 서로의 차이와 다름을 인정하고 종교인 상호간의 교류와 이해를 통해 종교간 대화활동, 남북종교인 교류, 생명평화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산하에 종교평화국제사업단(IPCR)을 두어 국제구호활동  ·  국제기구와의 협력 사업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종교청년평화캠프」,「종교유적지대화순례」,「이웃종교이해강좌」,「전국종교인교류대회」, 「남·북종교인모임」등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산하에 「종교간 대화위원회」,「여성위원회」,「청년위원회」,「환경생명위원회」,「남북교류위원회」,「종교문화예술홍보위원회」,「출판위원회」등의 위원회가 있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kcrp.or.kr
전화   
02-736-2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