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은 1,700여년 동안 한민족의 정신문화를 이끌어온 불교문화와 역사를 올바로 계승하고 기념하기 위하여 건립하였습니다. 2002년 4월 착공하여 3년 6개월의 공사를 마치고 2005년 12월 완공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행정적 기능

한국불교 최대 종단으로서 자치행정업무 및 대정부업무와 외교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행정의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총무원 : 전국 25개 교구본사 및 2000여 말사를 총괄하는 행정의 중심역할을 담당하여 한국불교 최대 종단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 교육원 :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은 부처님의 혜명을 잇고 가르침을 전하여 널리 중생을 제도하는 것을 교육이념으로 하며, 종도에게 시행되는 교육은 깨달음을 성취하고 보살도를 행하여 불국토를 실현에 이바지할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 포교원 : 포교원은 종단의 포교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등의 행정을 총괄하고 포교단체, 전국 단위 신도 단체를 관리 지원하며 포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다양한 포교자료와 방법,내용 등을 개발하고 포교인력을 양성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문화적 기능
 
서울 문화벨트(조계사, 경복궁, 세종문화회관, 청계천, 인사동, 창경궁, 비원)의 중심에 위치한 본 기념관은 외국인과 내국인 모두에게 한국불교문화의 역사성을 근간으로 불교의 정신문화세계를 안내하기 위해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불교 유형문화의 진수를 한눈에 볼 수있는 불교중앙박물관과 무형문화를 접할 수 있는 전통문화예술공연장이 있으며, 국제적인 회의나 각종 세미나, 연구발표 등을 통해 정신문화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담아낼 수 있는 국제회의장 등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불교의 중요기록물을 소장하고 관리하는 중앙기록관과 도서자료실 등이 있어 언제든지 누구나 한국불교에 관한 연구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건물에는 한국불교의 대표종단인 조계종단의 총본산이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계종 종정스님을 비롯한 원로스님들의 공식 회의공간과 조계종 총무원장스님의 집무실과 접견실이 있음은 물론 한국불교의 중요 종무를 관장하는 중앙종무기관이 함께 있어 과거를 바탕으로 현재의 모습을 바라보며 미래를 열어나가는 종합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